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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땅뚝딱 개발자
스크럼 가이드 정리 본문
스크럼의 개요
◽ 스크럼이란?
스크럼이란 사람과 팀, 조직이 복잡한 문제에 대해 적응할 수 있는 해법을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프레임워크이다.
키워드: #경험주의
◽ 스크럼의 기둥: 투명성, 점검, 적응
| 투명성 |
업무를 실행하거나 일의 결과물을 받는 사람들에게 신규 업무 프로세스와 일이 무엇인지는 반드시 가시적이어야 한다. 스크럼은 공식적인 산출물을 이해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때문에 투명성이 낮은 상태에서의 의사결정은 가치를 떨어뜨리고 리스크를 높인다.
| 점검 |
바람직하지 않은 변화와 문제점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스크럼 산출물과 달성하기로 한 목표에 대한 진척을 자주 부지런하게 점검해야한다. 점검한 것을 바탕으로 적응할 수 있다.
| 적응 |
팀이 어떤 것을 조정하고, 조정한 환경에 맞추어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 스크럼의 가치
스크럼의 성공적인 활용은 '사람들이 얼마나 약속, 집중, 열린 마음, 존중, 용기의 다섯 가지 가치를 잘 지키는가'에 따라 좌우된다.
스크럼 팀은목표를 달성하는 것과 서로 협력할것을 약속한다. 팀원들은 이러한 약속을지키기 위해 스프린트 동안 최상으로 가능한 진전을 만드는 일에 최우선적으로 집중한다. 스크럼 팀과 이해당사자들은 일과 도전에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한다. 스크럼 팀원들은 팀원 개개인이 능력을 갖춘 독립적인 존재임을 서로 존중해야 한다. 스크럼 팀과 함께 일하는 외부인들도 스크럼 팀을 존중해야 한다. 스크럼 팀은 힘든 문제를 해결할 때 올바른 일을 하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
◽ 스크럼 팀
스크럼팀은 하나의 프로덕트 목표에 동시에 집중하는 전문가들의 모임이다.
구성원은 1명의 스크럼 마스터, 1명의 프로덕트 오너, 그리고 개발자들로 구성된다.
팀은 10명이나 그 이하로 구성되는 것이 좋으며, 그 이상의 경우 팀을 쪼개야 한다.
팀이 나뉘더라도 같은 프로덕트 오너, 스크럼 마스터를 공유한다.
* 자세한 역할은 문서 참고
◽ 스크럼 마스터의 역할
스크럼 마스터는 이런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1. PO(프로덕트 오너)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업무를 우선순위에 따라 프로젝트 백로그에 정렬한다.
2. 스크럼 팀은 선택한 업무를 스프린트 동안 가치의 증가분(Increment of value)으로 만들어 낸다.
3. 스크럼 팀과 관계자들은 결과물을 점검하고 다음 스프린트를 위하여 조정한다.
4. 반복한다.
스크럼 이벤트
◽ 스크럼 이벤트의 의미
스크럼 이벤트는 산출물을 점검하고 적응하는 공식적인 활동이며,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특별하게 설계되었다.
주기적이고 반복적인 활동이기 때문에 또 다른 미팅을 할 필요성을 줄여준다.
복잡성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모든 이벤트는 같은 시각, 같은 장소에서 진행한다.
◽ 스프린트란?
아이디어를 가치로 만들어 내는 이벤트로 스크럼의 심장 박동과 같다.
꾸준함을 갖기위해 한달, 또는 그 보다 짧은 기간으로 고정된 길이의 이벤트로 다음 스프린트는 이전 스프린트가 끝난 즉시 시작한다.
스프린트 기간이 너무 길면 목표의 효력이 없어지거나 복잡도가 늘어나고 리스크가 높아진다.
짧은 스프린트 기간일수록 더 많은 학습기회를 가질 수 있고 리스크를 한정시킬 수 있다.
진척을 예측하는 데에는 번 다운, 번 업, 누적흐름도와 같은 다양한 방식이 있지만 경험주의의 중요성을 대체할 순 없다.
◽ 스크럼 공식 이벤트 4가지
스프린트 계획 > 데일리 스크럼 > 스프린트 리뷰 > 스프린트 회고
1. 스프린트 계획
스크럼팀 전체가 참여한다.
프로덕트 오너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아이템들, 그리고 그것이 프로덕트의 목표와 어떻게 연결되는 지를 참여자들과 논의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스프린트 목표, 스프린트를 위해 선정한 백로그 아이템들, 그리고 이것을 완료하는 것에 대한 계획을 모두 포함하여 '스프린트 백로그'라고 한다.
다루어야 하는 주제는 아래와 같다.
주제 1: 이 스프린트가 왜 가치가 있는가?
프로덕트 오너는 이번 스프린트에서 어떻게 가치와 효용성을 높일 수 있는지 제안하고 팀원들끼리 협력하여 스프린트 목표를 정한다.
목표는 이해관계자들에게 중요한 이유를 담아야하며, 목표는 스프린트가 마치기 전에 결정되어야 한다.
주제 2: 이 스프린트의 완료(Done)는 무엇인가?
프로덕트 오너와 논의하며 개발자들은 이번 스프린트에 포함할 백로그 아이템을 선정한다.
한 스프린트 내에 얼마나 완료할 수 있을지 정하기는 쉽지않지만 개발자들이 지난 성과와 업무량, 그리고 완료조건(DOD, Definition of Done)에 대해 많이 알수록 스프린트를 잘 예측할 수 있다.
주제 3: 선정한 일을 어떻게 완료할 것인가?
개발자들은 선정된 백로그 아이템을 가지고 필요한 업무를 계획한다.
대체로 하루안에 완료할 수 있는 크기로 더 작게 세분화하며, 중요한 것은 이 과정에서 개발자들이 직접 재량껏 결정해야 한다.
2. 데일리 스크럼
데일리 스크럼은 스크럼팀의 개발자만 참여하는 15분 길이의 이벤트이다.
복잡성을 줄이기위해 같은 시각에 같은 장소에서 모든 근무일마다 수행한다.
팀의 소통을 향상시키고 장애물을 식별하며 신속한 의사결정을 촉진한다.
1개월 기준으로 최대 8시간동안 진행한다.
3. 스프린트 리뷰
스프린트 리뷰의 목적은 스프린트의 결과물을 점검하고 향후 적응할 것들을 결정하는 것이다.
스크럼팀은 이해관계자들에게 일의 결과물과 논의된 프로덕트 목표에 대비한 진척도를 보여준다.
리뷰 동안 스크럼팀과 이해관계자는 이번 스프린트에서의 성취와 비즈니스 환경에서 변한 것이 무엇인지 검토하고, 이 정보에 기초하여 참여자들은 다음으로 무엇을 할 지 협력하고 논의한다.
1개월 기준으로 최대 4시간동안 진행한다.
4. 스프린트 회고
스프린트 회고의 목적은 품질과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들을 계획하는 것이다.
스크럼팀은 지난 스프린트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점검한다. 점검 목록으로는 팀원간의 대화와 상호작용, 툴, 완료의 정의(DOD) 이다.
무엇이 잘 진행되었는지에 대해 논의하고 어떤 문제를 만났고 그 문제를 어떻게 풀었는지, 또는 풀지못했는지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팀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게된 가정들을 확인하고 그것들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낸다.
스크럼팀은 효율을 향상시키기위해 가장 도움이 되는 변화를 찾고 개선책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개선책을 백로그에 추가할 수도 있다.
스프린트 회고를 마지막으로 스프린트가 종료된다.
1개월 기준으로 최대 3시간동안 진행된다.
◽ 스크럼 산출물
스크럼의 산출물은 업무 또는 가치를 나타낸다. 그것들은 핵심정보의 투명성을 극대화하도록 설계되었으므로, 모두가 산출물을 점검하는 것은 적응을 위한 동일한 정보를 얻는 것이다.
- 프로덕트 백로그에는 프로덕트 목표가 있다.
- 스프린트 백로그에는 스프린트 목표가 있다.
- 증가분에는 완료의 정의가 있다.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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